인공지능(AI) 프로세서, 새로운 혁신의 원동력 될까

전승우 2018-11-21 ARTICLE

오늘날 인공지능은 글로벌 IT 산업의 핵심 화두로 부상하였다. 단순 작업을 넘어 회계나 법률, 진료 등 전문 영역까지 인공지능을 적용하는 사례도 늘고 있다. 미래에는 일상 생활의 거의 모든 분야에 걸쳐 인공지능이 직간접적으로 활용될 것으로 보인다.


그러나 기존 IT 시스템으로는 지속적인 인공지능 발전이 어렵다는 인식도 커졌다. 이런 한계를 넘어서기 위하여 인공지능을 집중적으로 지원할 수 있는 프로세서가 필요하다는 주장이 힘을 얻게 되었다. 글로벌 IT 기업을 중심으로 CPU를 사용하는 대신 인공지능 알고리즘을 전담 처리하는 프로세서를 사용하여 각종 제품 및 서비스를 위한 고성능 인공지능을 구현하려는 움직임이 두드러지고 있다.


현재 인공지능 프로세서 개발 및 활용을 위한 다양한 접근이 이루어지고 있다. 멀티미디어 컨텐츠를 지원하기 위해 등장한 GPU는 현재 가장 주목 받는 인공지능 프로세서다. 딥 러닝 등 인공지능 알고리즘을 효과적으로 처리할 수 있다는 사실이 알려지면서 폭발적 인기를 얻게 되었다. 또한 ASIC 기술을 활용하거나 용도에 맞게 하드웨어 특성을 변경할 수 있는 FPGA을 기반으로 각종 애플리케이션에 특화된 맞춤형 인공지능 프로세서를 만들려는 움직임도 늘고 있다. 나아가 인간 뇌의 신경망 구조와 작동 원리를 모방하여 만든 뉴로모픽 프로세서 역시 차세대 인공지능 프로세서로 각광받고 있다.


소프트웨어 중심의 인공지능 개발로는 지속적인 성능 고도화가 어렵다는 인식이 한층 커질 것으로 보인다. 혁신적인 인공지능을 만들기 위해서는 기존 IT 시스템에 대한 근본적 재검토가 필요하다는 의견이 많다. 소프트웨어는 물론 하드웨어, 특히 모든 IT 기기와 서비스의 중추를 이루는 반도체를 인공지능의 관점에서 접근하려는 노력이 미래 혁신의 원동력으로 부상할 전망이다.


인공지능 프로세서의 부상으로 IT 기업들의 반도체 진출 움직임이 심화될 가능성도 있다. 아직까지는 주력 사업의 인공지능 경쟁력 강화가 주된 목적이지만, 한편으로 인공지능 프로세서 개발이 새로운 사업 진출의 포석이 될 수 있다는 추측도 있다. 향후 많은 기업들이 자사의 인공지능 프로세서 역량을 어떻게 활용할지도 미래 IT 산업의 주요 관심사로 떠오를 것이다.


인공지능 프로세서 전략은 각 기업 차원의 다각적 관점에서 수립되어야 한다. 인공지능의 활용 목적, 필요한 인공지능 구현 방법에 따라 인공지능 프로세서에 대한 접근 방식은 상이하다. 인공지능 프로세서가 미래 인공지능 트렌드에 어떤 변화를 가져올 수 있는지, 그리고 이런 변화가 자사의 사업 영역에 미칠 파급 효과를 면밀히 검토해야 한다. 자사에 적합한 인공지능 전략의 청사진을 만들고 이를 토대로 인공지능 프로세서 역량 확보를 위한 여러 옵션을 마련하는 것이 자사의 인공지능 활용 성과를 극대화하는 방안이 될 수 있을 것이다.


< 목 차 >
1. 인공지능 프로세서의 부상
2. 인공지능 프로세서 개발 동향
3. 시사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