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도 플라스틱 시장의 성장을 견인할 구조적 변화들

서진원 2018-05-09 ARTICLE

인도 플라스틱 시장을 바라보는 분위기가 달라지고 있다. 인도 모디 정부의 노력으로 플라스틱 수요 성장에 대한 기대감은 커지고, 현지 투자에 대한 불안감은 점차 완화되고 있다. 로컬 기업 중심이던 인도 시장에 글로벌 기업들도 구체적인 투자 계획을 발표하기 시작했다.


제조업이 발달하지 않은 인도는 1인당 플라스틱 소비량이 글로벌 평균 대비 30% 수준에 불과하다. 그러나, 최근 인도에서 주거환경 개선, 현대식 유통 확대, 내구재 산업 성장과 같은 변화들이 진행되면서 인도 내 플라스틱 관련 전방 산업이 활성화될 조짐이 나타나고 있다. 이러한 구조적 변화와 함께 인도 플라스틱 수요 성장세가 견고하게 유지될 것으로 보인다.


또한, 인도 정부는 자국 내 석유화학산업에서 국내외 민간 투자자들을 유치하기 위해 투자 여건을 개선해 나가고 있다. 사업 부지 확보에 대한 민간 투자자의 부담을 낮추고, 석유화학단지 운영에 필수적인 인프라를 확대하며, 세금 체제 개편을 통해 인도 현지 생산 기업에 유리한 환경을 조성하고 있다. 향후 인도 정부의 투자 환경 개선 노력이 지속되면서 더 많은 기업들이 인도 시장 진출을 검토할 것으로 예상된다.


인도 플라스틱 시장은 세계에서 세 번째로 큰 규모이며, 앞으로도 견고한 수요 성장이 예상된다. 국내 기업들도 인도 시장에서 나타나는 변화들을 주의 깊게 살펴보고, 장기적인 관점에서 성장 기회를 선점하기 위한 대응 전략을 모색할 필요가 있다.


< 목 차 >

1. 인도와 중국의 플라스틱 소비 구조 비교
2. 인도 플라스틱 수요 성장 가속 요인
3. 인도 플라스틱 투자 환경 개선 동향